Occult

.kr

오컬트(Occult)란?
‘숨겨진'이란 라틴어 ‘오쿨투스(Occultus)’에서 유래된 말.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신비로운 지식, 인간의 오감을 초월한 재능에 의존하는 초자연적인 힘이나 기술을 통칭하는 단어, 그리고 숨겨지거나 신비로운 힘을 믿는 것 또는 그것을 연구하는 학문을 ‘오컬티즘(Occultism)’이라고 한다.


오컬티즘과 심령주의의 차이점
심령주의는 비이성적이고 감정적인 태도로 초자연 현상에 대해 몰두하는 방식이고, 오컬티즘은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관점으로 물리적 영역 이외의 다른 영역에 대해 탐구를 하는 형이상학적 과학이라 할 수 있다.


오컬티즘의 진정한 가르침
1997년에 개봉한 ‘제 5원소'라는 영화가 오컬티즘의 진정한 가치와 유산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말하는 5가지 원소는 물, 불, 바람, 흙에 마지막으로 ‘사랑'을 포함시킨 것을 뜻한다. 물론 정확히 따지자면 엘레멘트란 12별자리를 물, 불, 바람, 흙 4가지 자연 원소로 구분한 것으로 다섯 번 째 원소라는 것은 애당초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영화의 결말이 주장하는 마지막 다섯 번 째 원소인 ‘사랑'이야 말로 우주만물의 근원이자 오컬티즘을 계승하는 기본 정신이라 할 수 있다.
위 에서 언급한 것 처럼 오컬티즘이란, 인간의 눈에 신기하고 낯설게 보이는 것들이 사실은 인간이 미처 알지 못하는 자연 법칙일 뿐이며, 그러한 우주의 법칙이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와 ‘깨달음'을 비밀스럽게 계승하는 일종의 ‘가르침'이기 때문이다.
‘깨달음'과 ‘가르침' 이 두 가지 단어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세상과 생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배려'와 ‘사랑’의 실천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에서 말하는 ‘사랑'이 지구를 구하는 마지막 원소가 될 수 밖에 없음을 오컬티즘의 정신은 이미 수 천년 전부터 우리에게 전하고 있었던 것이다.


오컬티즘을 실천한다면
오컬티즘에 대한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모두가 금을 만들어내는 ‘소수의 선택받은 연금술사'가 될 수는 없어도 배려와 사랑의 소중함을 전파하는 전도사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줄 요약
오컬티즘의 진정한 정신은 ‘배려’와 ‘사랑'이다.

 


 

참고자료
https://fortunade.tistory.com/entry/%ED%8F%AC%EC%B6%98%EC%B9%BC%EB%9F%BC-%EC%98%A4%EC%BB%AC%ED%8A%B8%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